독자반응비평을 구별하고자 했다.
이를테면 수용미학은 야우스(Hans Robert Jauss, 1921∼ )의 초기 이론적 저술만을 한정하는 용어로 지칭했다. 그런데 독자의 수용적 측면을 지향하거나 중시하는 독일의 문학이론 일반을 수용미학 또는 수용이론이라 지칭된 비평이론이 1960년대 말의 서독에서의 사회적·
독자반응비평』은 이 개념을 공식화하는데 상당한 영향을 미친 편저이다. 그러나 이 용어 역시 독일의 수용이론과 연결되어있다.
홀럽(R.C. Holub)은 독일의 수용이론과 미국의 독자반응비평을 일단 구별하고 있다. 수용이론이 1960년대 말의 서독에서의 사회적·지적·문화적 발전에 대한 하나의 반동으
독자반응비평
특정 본문의 의미를 산출하는데 있어서 본문의 역할보다는 독자의 역할에 더 많은 강조를 두고 있으며 여러 학자들에 의해 독자가 본문의 의미를 산출하는데 어느 정도의 영향력을 발휘하는지에 대하여 매우 다양한 견해를 피력해 왔다.
해당자료는 한글2002나 워디안 자료로 한글97
높으며 자식과의 관계에서 냉정하고 기계적이고, 인정없는 것으로 기술했는데 소위 냉장고 같은 부모로 불린다. 따라서 유아가 분명히 선천적인 손상으로 자폐증이 되었다 하더라도, “유아기 자폐증의 촉진 요인은 자녀가 존재하지 않았으면 하는 부모의 바램이다”라는 심인성 이론의 씨를 뿌렸다.
독자적으로 존재하는 게 아니라 서로 영향을 미치는데, 이러한 여러 요인들에 의해 영향을 받아 탄생한 교수법은 다시 수업이 진행되는 국가의 언어적 배경, 사회적 인식과 상황 그리고 교육적 현실과 제도에 맞게 적용된다.
본 과제에서는 여러 교수법 중 전신반응교수법을 택하여 개괄 후 한국어 교
사회적 기대가 자아에..<중략>..
2.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이론의 한계점
3. 교육적 시사점
콜버그가 제시하는 도덕발달론은 우리의 교육에서 의미하는 바가 크다.
첫째, 콜버그는 사회적 학습이론에서처럼 인간을 수동적이고 피동적인 존재로 파악하여 백지상태로 규정하지 않고 능동성을
이론의 초기 형태는 개인을 강조한다. 반면 현대이론은 개인을 큰 시스템의 일부로 본다. 현대이론은 가족, 집단, 지역사회를 보는 경향이 있고 이러한 넓은 범주에서 위기를 해결하려고 한다. “biopsychosocial model"은 위기에 대한 반응은 생물학적 요인(육체적, 정신질환, 호르몬 생리적 변화, 의학, 또는
반응의 강도, 행동의 지속을 내포하고 있다.”고 하였다. 대부분의 정의에 의하면 동기는 인간행동의 활성화, 방향제시, 유지의 세 가지 근본적인 요소를 포함하고 있다. 활성화하는 일은 개인의 내부에 존재하며, 개인이 어떠한 형태로 행동하도록 안내한다. 동기는 또한 행동의 방향을 제시한다. 즉,